본문 바로가기
Computer Science/OOP

절차지향과 객체지향

by Ray 2021. 4. 27.

1. 절차 지향이란?

물이 위에서 아래로 흐르는 것처럼, 순차적인 실행 절차에 중점을 두고 만드는 프로그래밍 기법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전체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있고, 컴퓨터의 처리구조와 유사하여 실행속도가 빠릅니다.  

2. 객체 지향이란?

실제 세계를 모델링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입니다.  

개별적인 속성과 동작을 가지고 있는 객체를 설계하고, 이러한 객체들을 모음과 조합으로 프로그램을 정의합니다.  

따라서 독립된 객체들의 관계와 동작 중심으로 프로그램이 구성되며, 캡슐화-추상화-상속-다형성이라는 큰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3. 절차 지향과 객체 지향을 비교설명해주세요

우선 절차 지향과 객체 지향은 서로 반대되는 개념이 아닙니다.  

객체 지향이 절차가 없는 것이 아니고, 절차 지향이라고 객체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절차지향은 '절차적'으로 시스템의 흐름을 기준으로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이고,  

객체지향은 각 기능을 가진 객체들의 상호작용을 기준으로 프로그래밍 하는 방법입니다.  

절차 지향은 단순하고 속도가 빠르지만, 유지 보수가 어려우며 많은 전역변수를 사용하게 됩니다.  

반면, 객체 지향은 재사용성과 확장성이 뛰어나 유지보수에 유리합니다.  

그러나 설계가 다소 복잡하고 절차 지향보다 속도라 느립니다.

'Computer Science > OOP' 카테고리의 다른 글

Overriding과 Overloading  (0) 2021.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