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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uter Science/Network

01 컴퓨터 네트워크와 인터넷

by Ray 2021. 1. 24.

1.1 인터넷이란 무엇인가?

  • 인터넷의 구성요소 관점
  • 네트워킹 인프라 구조 관점

1.1.1 구성요소로 본 인터넷

인터넷 : 전 세계적으로 수십억 개의 컴퓨팅 장치를 연결하는 컴퓨터 네트워크

컴퓨팅 장치 : 호스트 or 종단 시스템

▶ 종단 시스템은 통신 링크패킷 스위치의 네트워크(ISP)로 연결되어 인터넷에 접속

  • 통신 링크 : 동축 케이블, 구리선, 광케이블, 라디오 스펙트럼 등 다양한 물리매체로 구성되며, 다양한 전송률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한다.

  • 패킷 : 종단 시스템이 다른 종단 시스템으로 데이터를 보낼 때, 송신 측은 그 데이터를 세그먼트로 나누고 각 세그먼트에 헤더를 붙임 → 이러한 정보 패키지가 패킷!

  • 패킷 스위치 : 입력 통신 링크로 도착하는 패킷을 받아서 출력 통신 링크로 전달. 라우터는 네트워크 코어에서 사용되며, 링크 계층 스위치는 엑세스 네트워크에서 사용된다. → 둘다 최종 목적지 방향으로 패킷을 전달

  • ISP(Internet Service Provider) : 패킷 스위치와 통신 링크로 이루어진 네트워크

    종단 시스템에게 케이블 모뎀이나 DSL같은 다양한 네트워크 접속을 제공

    CP(content provider)에게 인터넷 접속을 제공

    ( ⇒ 웹 사이트와 비디오 서버를 인터넷에 직접 연결하도록)

1.1.2 서비스 측면에서 본 인터넷

인터넷 : 애플리케이션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프라 구조.

  • 애플리케이션은 서로 데이터를 교환하는 많은 종단 시스템을 포함하고 있기에, 분산 애플리케이션이라고도 불림

  •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은 종단 시스템에서 수행됨

  • 한 종단 시스템에서 수행되는 애플리케이션은 다른 종단 시스템의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주고 받아야 함

    ⇒ 이를 위해 인터넷에 접속된 종단 시스템은 데이터 전달 요구를 명시하는 소켓 인터페이스를 제공

  • 소켓 인터페이스 : 송신 프로그램이 따라야 하는 규칙집합으로, 인터넷은 이 규칙에 따라 데이터를 목적지 프로그램에 전달한다.

1.1.3 프로토콜은 무엇인가

프로토콜 : 둘 이상의 통신 개체 간에 교환되는 메시지 포맷과 순서뿐 아니라, 메시지의 송수신과 다른 이벤트에 따른 행동들을 정의

→ 통신하는 둘 이상의 객체가 포함된 모든 인터넷 활동을 프로토콜이 제어

1.2 네트워크의 가장자리

  • 종단 시스템 : 데스크톱 컴퓨터, 서버, 모바일 컴퓨터등을 포함하여 인터넷에 연결되는 다른 장치

  • 종단 시스템은 애플리케이션을 수행하므로 호스트라고도 불리며, 때로는 클라이언트서버로 구분된다.

    대부분의 서버는 커다란 데이터 센터 내에 있다.

    1.2.1 접속 네트워크

    가정 접속

    • DSL (digital subscriber line) : 일반적으로 가정은 유선 로컬 전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같은 지역 전화 회사(telco)로부터 DSL 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받는다.

    • 케이블 인터넷 접속 : 케이블 TV 회사의 기존 케이블 TV 기반 구조를 이용한다.

      광케이블과 동축 케이블 모두를 사용하는 HFC 접속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케이블 모뎀을 이용한다.

      공유 방송 매체.

    • FTTH(fiber to the home) : 보다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 미래기술로 CO(telco의 contral office)에서 가정까지 직접 광섬유 경로를 제공한다.

    기업 접속

    • LAN : 일반적으로 종단 시스템을 가장자리 라우터에 연결하기 위해 사용

      이더넷 기술이 가장 널리 사용되는 접속 기술이다.

      이더넷 스위치 or 상호 연결된 스위치들의 네트워크는 더 큰 인터넷으로 연결된다.

      Wifi라고 불리는 무선 LAN은 연결된 AP로 패킷을 송/수신하고 다시 유선 네트워크에 연결된다.

    광역 무선 접속

    • 3G : 1 Mbps 이상의 속도로 패킷 교환 광역 무선 인터넷 접속
    • LTE : 3G 기술을 기반으로, 10Mbps 이상의 전송속도를 지원

    1.2.2 물리 매체

    물리 매체상에 전자파나 광 펄스를 전파하여 비트를 전송

    유도 매체 : 견고한 매체를 따라 파형을 전파

    • 꼬임쌍선 : 가장 싸고 많이 이용됨 / 수백 m까지의 거리에서 10Gbps 속도 / 고속 LAN
    • 동축케이블 : 꼬임쌍선보다 더 높은 데이터 전송률 / 케이블 TV
    • 광섬유 : 초당 10~100기가비트의 비트율 / 고가 / 인터넷의 백본

    비유도 매체 : 대기와 야외 공간으로 파형을 전파

    • 지상 라디오 채널 : 전자기 스펙트럼 / 벽 관통 / 먼 거리 가능
    • 위성 라디오 채널 : 정지 위성과 저궤도 위성 사용

1.3 네트워크 코어

인터넷의 종단 시스템을 연결하는 패킷 스위치들과 링크들의 연결망

1.3.1 패킷 교환

패킷 : 송신 종단 시스템에서 목적 종단 시스템으로 메세지를 보내기 위해 분할된 작은 데이터

송신측과 수신측 사이에서 각 패킷은 통신 링크와 패킷 스위치를 거침

저장-후-전달(store-and-forward)

스위치가 출력 링크로 패킷의 첫 비트를 전송하기 전에 전체 패킷을 받아야 함

대부분의 패킷 스위치가 저장-후-전달 방식 이용

큐잉 지연과 패킷 손실

패킷 스위치는 접속된 여러 개의 링크를 갖고 있고, 각 링크에 대해 출력 버퍼(출력 큐)가 있음.

큐잉 지연 : 패킷이 출력 버퍼에서 대기해야 하는 경우

패킷 손실 : 출력 버퍼가 꽉 차있어, 도착하는 패킷 혹은 대기 중인 패킷이 폐기되는 경우

전달 테이블과 라우팅 프로토콜

전달 테이블 : 각 라우터가 갖고 있으며, (패킷 헤더의)목적지 주소를 라우터의 출력 링크로 맵핑

패킷이 라우터에 도착 → 라우터가 패킷의 주소 조사 → 목적지 주소를 이용하여 전달테이블 검색 → 라우터가 패킷을 출력링크로 보냄

라우팅 프로토콜 : 각 라우터로부터 각 목적지까지의 최단 경로를 결정하고, 최단 경로를 이용하여 전달 테이블 설정

1.3.2 회선 교환

종단 시스템 간의 통신을 위해 경로상에 필요한 자원(버퍼, 링크 전송률)을 통신 세션 동안 확보하거나 예약

회선 교환 네트워크에서의 다중화

FDM (주파수-분할 다중화) : 주파수 스펙트럼을 공유하며, 연결되는 동안 연결에 대한 주파수 대역을 고정 제공

TDM (시-분할 다중화) : 시간을 일정 주기의 프레임으로 나누고, 각 프레임은 고정된 수의 시간 슬롯으로 나눔

 

  패킷 교환 회선 교환
실시간 서비스 가변적 지연으로 부적합 적합
전송 용량의 공유 효율적 고정 분할로 비효율적

⇒ 패킷 교환이 더 간단하고 효율적이며, 회선 교환보다 구현 비용이 적음

 

1.3.3 네트워크의 네트워크

ISP들이 서로

네트워크 구조 1 : 모든 접속 ISP들을 하나의 글로벌 통과 ISP와 연결

네트워크 구조 2 : 수십만개의 접속 ISP와 다중의 글로벌 ISP로 구성/ 글로벌 ISP들이 서로 연결

네트워크 구조 3 : 각 도시에 접속 ISP가 있고 이들이 지방 ISP들과 연결되며, 국가 ISP에 연결되어 최종적으로 1 계층 ISP에 연결

네트워크 구조 4 : 접속 ISP/지역 ISP/1-계층 ISP/PoP/멀티-홈/피어링/IXP로 구성

네트워크 구조 5 : 네트워크 구조 4 위에 content-provider network 추가(ex 구글)

1.4 패킷 교환 네트워크에서의 지연, 손실과 처리율

1.4.1 패킷 교환에서의 지연

지연 유형

처리 지연 : 패킷 헤더를 조사하고 그 패킷을 어디로 보낼지 결정하는 시간

큐잉 지연 : 패킷이 큐에서 링크로 전송되기를 기다리는 시간

전송 지연 : 패킷의 모든 비트를 전송하는 데 필요한 시간

전파 지연 : 링크의 처음부터 목적 라우터까지의 전파에 필요한 시간

1.4.2 큐잉 지연과 패킷 손실

큐잉 지연 : 패킷이 출력 버퍼에서 대기해야 하는 경우

패킷 손실 : 출력 버퍼가 꽉 차있어, 도착하는 패킷 혹은 대기 중인 패킷이 폐기되는 경우

1.4.3 종단간 지연

 

1.4.4 컴퓨터 네트워크에서의 처리율

호스트 A → 호스트 B 전송

순간적인 처리율 : 호스트 B가 파일을 수신하는 비율(비트/초)

평균 처리율 : (F 비트) / (호스트 B가 모든 비트 F를 수신하는 데 걸린 시간 T)

1.5 프로토콜 계층과 서비스 모델

인터넷 프로토콜 스텍

  • 애플리케이션 계층
  • 트랜스포트 계층
  • 네트워크 계층
  • 링크 계층
  • 물리 계층

OSI 모델

  • 애플리케이션 계층
  • 프레젠테이션 계층
  • 세션 계층
  • 트랜스포트 계층
  • 네트워크 계층
  • 링크 계층
  • 물리 계층

1.6 네트워크 공격

멜웨어(malware) : 인터넷을 통해 호스트에 침투하는 악성코드, 많은 멜웨어가 자기복제를 함

봇넷(botnet) : 수천의 비슷한 면역되지 않은 장치들로 구성된 네트워크

바일러스(virus) : 영향을 주기위해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이 필요한 멜웨어

웜(worm) : 사용자의 직접적인 상호작용 없이 장치에 침투하는 멜웨어

DoS 공격 (dinial-of-service) : 네트워크, 호스트, 다른 기반구조의 요소들을 정상적인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없게 하는 것 → 컴퓨터의 자원을 고갈시키기 위한 공격

취약성 공격 : 네트워크 패킷의 처리 로직에 문제가 있는 경우, 그것을 이용하여 오작동 발생

대역폭 플러딩 : 목표 호스트로 수많은 패킷을 보내, 접속 링크가 동작하지 못하게 함

연결 플러딩 : 목표 호스트에 TCP연결을 설정하여, 호스트가 가짜 연결을 처리하느라 정상 연결을 처리하지 못함

DDoS 공격 (Distributed ~) :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다수의 공격지점에서 동시에 한곳을 공격

패킷 탐지

패킷 스니퍼 : 지나가는 모든 패킷의 사본을 기록하는 수동적인 수신자

위장

IP 스푸핑 (spoofing) : 거짓의 출발지 주소를 가진 패킷을 인터넷으로 보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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